블로그 이미지
까망괭이
3마리의 페럿(라라,레오,로리)들과 살고 있습니다. BBS에서 질문받고 있습니다.

calendar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Notice

자주가는곳

2009. 11. 2. 22:50 친칠라 사육법

 

! 식사총론

야생 친칠라는 초원의 풀, 과일, 나뭇잎, 초목껍질, 나뭇가지 등을 먹습니다. 나무열매나 종자도 때때로 먹지만 주식은 아닙니다. 이것들은 지방이 많기 때문에 너무 많이 주면 해가 됩니다. (햄스터용의 사료를 주식으로 하는 것도 안됩니다.) 다른 동물용의 사료로 대용할려면, 토끼 사료가 아니라 새끼말 사료가 식성에 맞습니다.

표준적 식사의 성분으로는, 16-20%의 조단백, 2.3-5%의 조지방, 15-18%의 조섬유, 9-10%의 회분(무기질)에 약20%의 미네랄을 가한 것. 성체 친칠라 펠렛의 소비량은 21.2-28.3g 정도. 출산기나 임신기에는 1일에 비타민e가 30-60mg 들은 보조영양제를 주어야 합니다. 자유롭게 먹을수 있는 야채로서는 티모시, 알파파, 클로버의 건초를 줍니다. (단 1일 섭취량이 25%이상 되지 않도록 할것) 간식은 어디까지나 적게 줄것. 건과일이나 넛츠야채가 간식입니다만은, 성체 친칠라에게는 1일에 1티스푼을 넘기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성체에게 주어야 하는 1일 사료량의 기준은 펠렛28g, 건초1/2-1컵, 간식이나 야채 1티스푼. 건초는 언제든 먹을수 있도록 배치합니다.

! 주식

친칠라 전용사로, 건초(알파파나 티모시), 물을 주는 것이, 건강하고 살찌지 않는 친칠라를 키우는 중요한 요인입니다. 반드시 사료와 건초, 양쪽을 주어야 합니다.

*친칠라 사료

친칠라가 존재하지 않았던 옛날은, 토끼사료를 대용으로 하였지만, 토끼사료 중에는 토끼의 근육질을 만들기 위한 호르몬강화제[셀레니움]이 많이 포함되어 있기에, 문제가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 성분이 많이 섭취하게 되면 친칠라의 비만원인이나 간에 부담을 주기 때문에, 미국에서 셀레니움의 첨가배합을 낮게 설정한 친칠라 전용 사료가 발표되었습니다. 친칠라사료의 펠렛은 알파파, 연맥, 옥수수, 당밀, 대두유 등이 원료로 친칠라용으로 배합되었습니다. 작은 사이즈의 펠렛으로 단단한 것이 특징입니다. 알파파가 주원료로 섬유질이 많이 들은 것을 선택합시다. 개봉후에는 밀봉해서 선선한 곳에 보관합시다. 친칠라 사료 중에는, 성분 밸런스가 좋지 않거나, 펠렛 이외의 혼합물이 많이 들어간 것은 부적절합니다. 성분.품질을 잘 확인하여 고릅시다.

*건초

알파파를 건조한 마른풀을 줍시다. 알파파는 통상 건초와 다르게 친칠라에게 필요한영양이 충분히 들어가 있어 안심입니다. 봉투에 들은 것이나 큐브타입이 있습니다. 생초는 주지 맙시다. 세균에 의해 설사를 일으켜, 때에 따라서는 위험한 상황이 되는 일이 있습니다. 오래된 것이나 곰팡이 냄새가 나는 건초도 주면 안됩니다. 친칠라에게는 너무 많은 알파파를 주면 생기는 질병폐해는 지금까지는 없기에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단 상태에 따라서 티모시건초를 사용하는 것도 좋습니다. 알파파는 매일 교체해서 줍시다. 오래된 것은 오줌으로 더러워져 검은 곰팡이가 발생하게 되면 엔토로킨 이라고 하는 유해성분이 발생하기에, 먹게 되면 중독이 되고 맙니다.

[알파파와 티모시의 차이]

@알파파

맛있다, 고단백질, 고칼슘, 고섬유질, 채식동물의 성장기에 어울린다. 친칠라에게도.

@티모시

맛없다, 저단백질, 저칼슘, 저섬유질, 방광염이나 요도결석 방지에 도움이 된다,

비만이나 간.신장질환의 치료에 도움이 된다. 고령의 친칠라에게 좋다.

[티모시 건초의 유용한 활용]

친칠라에게 먹일수 있는 건초라고 하면, 콩과식물의 알파파가 일반적입니다. 벼과의 티모시 건초는 영양이 낮아, 친칠라에게는 통상 주지 않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그렇지만 사용하기에 따라, 충분히 티모시 건초는 친칠라에게 도움이 됩니다. 티모시는 건강한 반면, 섬유질이 높고, 굉장히 위장에 부드러운 건초입니다. 새끼 시기에 환경이 바뀐 직후, 설사를 하고 있을 때, 고령인 때 등에 주면 매우 좋습니다. 티모시만 주는 것은 영양이 부족하게 되기 때문에 통상 혼합해서 주고, 상태에 따라 배합을 달리해서 주는 것이 좋습니다. 알파파만 주게 되면 티모시는 맛이 없기 때문에, 잘 먹지 않습니다. 그렇기에 새끼때부터 맛을 기억할수 있게 해주십시오.

*물

물은 매일, 신선한 것으로 갈아주십시오. 친칠라는 기본적으로 소량만 마십니다. 되도록 정수된 물이나 끓이고 식힌 물을 주는 것이 이상적입니다. 사과식초를 물에 첨가(500cc 물에 대해 1스푼)하면 식욕을 증가시켜, 정장효과(장을 비우는 것)가 있습니다. 단, 체질에 따라서 맞지 않아 설사를 일으키는 경우가 있을때는 첨가를 중지해주십시오. 새끼는 물을 너무마셔서 설사를 일으키는 경우도 있기에 마시는 양을 잘 관찰하여, 상황에 따라 마시는 양을 조절해주십시오.

친칠라 사료 비교표 (일단 생략)

! 간식

친칠라가 좋아하는 간식을 때때로 주는 것은, 주인과 친칠라의 친밀도를 높이는 좋은 방법입니다. 줄때는 손으로 줍시다. 단 주식에 방해가 되지 않도록 소량으로 해야 합니다.

사과, 당근, 건포도, 넛츠, 땅콩이 간식으로 최적입니다. 친칠라전용 간식도 판매되고 있습니다. 천연허브(건조해서 믹스한것이 좋습니다.)도 최상품의 하나입니다. vmfkdtmQKd 같은 단단하고 건조한 빵을 조금 잘라 주어도 좋습니다.(바게트빵을 말하는듯:번역자)

생야채나 들풀은 설사를 일으킬수 있기 때문에, 그다지 권하지 않습니다. 브로콜리도 팽장증(장이 팽창되는 병)이 될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주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쿠키나 초콜렛, 포테이토 같은 당분이나 염분이 있는 것은 절대로 주면 안됩니다. 호두나 해바라기씨는 지방이 많기 때문에 많이 주면 안됩니다. 토끼용 비스켓 간식도 유지나 설탕이 많기 때문에 주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 비타민과 미네랄

친칠라가 건강하게 자라기 위해서는 많은 비타민과 미네랄, 그리고 칼슘을 필요로 합니다. 털의 성장과 질 유지를 위해서, 또 건강한 피부를 가지기 위해 불포화지방산을 필요로 합니다. 비타민a는 건강한 눈, 피부, 털, 그리고 생식기를 유지하기 위해 필요불가결입니다. 비타민a가 부족하게 되면 일어나는 병으로는 눈에서 눈물이 계속 나는 상태, 털 나는 것이 나쁜것, 유산의 원인 등이 있습니다. 비타민d, 칼슘, 아데노신은 뼈와 치아의 적정한 석회화를 위해 중요합니다. 특히 임신중이나 수유중에는 부족하지 않게 배려할 필요가 있습니다. 당사(친칠라하우스)가 권하는 친칠라 전용 사료에는 이것들의 영양소가 포함되어 있습니다만, 다이어트중, 임신중, 식욕저하, 건강하지 않을 때에는 첨가하여 주시길 바랍니다. 판매되는 [친칠라스톤]도 권합니다.

! 먹이를 주는 방법

1. 영양밸런스가 있는 친칠라 사료와 물을 친칠라가 눈을 뜨는 저녁무렴에 필요양을 주도록 합시다. (주식은 1일 1회)

2. 낮시간은 건초를 자유롭게 먹을수 있도록 해주십시다.

3. 성장한 친칠라의 1일식사량은, 사료가 큰순가락 1~1.5스푼, 건초가 주먹크기 정도가 표준입니다.

4. 성장기, 임신중, 병치료중의 친칠라는 사료양을 좀더 많이 주도록 합니다.

5. 아침, 사료가 먹고 남았다면 버리도록 합시다. 건초는 더러워지지 않았다면 그대로 둡니다.

6. 생후3개월미만의 새끼에게는, 아침에도 작은숟가락 반절 정도의 사료를 줍니다. 성장함에 따라, 저녁에만 줄수 있도록 조금씩 바꿔갑니다.

7. 성장기 친칠라가 건초를 원한다면, 첨가해주도록 합니다.

8. 친칠라가 밤, 활발하게 놀고 돌아다닐때에 간식을 주도록 합니다.

! 특별식

고령친칠라, 비만친칠라, 당뇨병, 요도결석으로 식사조절이 필요한 친칠라에게는, 저칼로리, 저단백, 저칼슘의 식사로 바꾸어줄 필요가 있습니다. 티모시가 주원료인 펠렛[ バニーベッシックT] 나 식용 티모시건초를 주식으로 하던가, 혼합해서 건강한 식사가 되게 합시다. 1세이상으로 혼합을 생각해 주도록 합시다. 치료를 병행하는 경우에는 수의사의 지시에 따라 행합니다.

이가 너무 자랐던가 부정교합등의 이유로 고형사료가 먹지 못할 경우나 강제급식이 필요한 경우에는 유동영양식[クリティカルケアフード]를 이용합시다. 미지근한 물에 섞어서 스포이드 등으로 줍니다. 새끼 이유식에도 추천입니다.

! 주의

사료를 갑자기 바꾸면, 식욕이 떨어지거나, 설사를 일으킵니다. 지금까지의 사료와 혼합하여 조금씩 새로운 사료로 바꾸어 가야 합니다.

먹다남은 사료, 조금 씹은 사료는 다시 주면 안되기에, 남기지 않을 정도 적당략을 줍니다. 매일 필요한 양 만 조절해주어야 합니다.

! 위험한 식품

앵무새나 잉꼬 등의 조류용 사료, 햄스터용 사료(주식으로 할 경우), 셀레니움을 많이 포함한 토끼사료(장기간 줄 경우), 생초나 잡초, 파, 양파, 마늘, 살구씨, 아보카도, 인간용의 과자류 등은 친칠라가 매우 좋아합니다만 너무 주게 되면 영양이 편중되게 됩니다. 가능하면 소량씩만 주도록 합시다. 건조야채(아시아남부의 수입품)은 잔류농약에 주의해야 합니다.

posted by 까망괭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