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이미지
까망괭이
3마리의 페럿(라라,레오,로리)들과 살고 있습니다. BBS에서 질문받고 있습니다.

calendar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Notice

자주가는곳

2008. 8. 26. 01:19 몽골리안저빌
 

1. 유전이야기(우성과열성)


「부모의특성은유전에의해이어받는다」라고자주말해지지만,실제는어떻게되는걸까요?

     

    부모로부터자식에게이어지는특성은,모두유전자에의해이어집니다.예를들어,형태의유전자,키에대한유전자,질에대한유전자….이들의유전자는염색체라고하는유전자의백과사전에기록되어있어서,자식은,부모로부터,백과사전의카피를받아서,태어나는겁니다.

    백과사전(염색체),저빌이나사람을포함한포유류에선반드시2세트가지고있습니다.따라서,아버지쪽에서1세트,어머니쪽에서1세트.합쳐서2세트입니다.그렇기에,거기에기록되어있는유전자도, 반드시2세트가지고있습니다.물론백과사전의세트는완전히같은것은아닙니다.이어받은부모에따라서조금씩내용이다릅니다.,오른쪽의표에서는,예로써,유전자가2체의경우를표로해봤습니다.F1(자식양친은각각의조부모로부터1세트유전자를이어받고있는게확실합니다.그리고,자식인F1에게는또한이것이섞여합쳐져서이어지고있습니다.여기서는유전자의종류를1세트또는2세트밖에써있지않지만,현실은더욱많아서,분기도더욱복잡합니다.그렇기에,형제라고할지라도같은유전자를갖는경우는생길수없습니다.


 

그렇다면어째서, 2세트가지고있는걸까요?실은,이렇게됨으로써,예를들어,유전자의한쪽이부서져있더라도,다른한쪽이기능을대신합니다.

그런데,생명에는그다지관여가없는,털색의유전자는양쪽모두부서져있더라도이상조금도곤란하지않습니다.(야생에서는,적에게발견되기쉽기때문에치명적이지만...

여기서검은털색을만드는유전자가양쪽모두부서져있다면어떻게되는걸까요?아마,새하얗게되겠지요.이것이,유전자로써,소중하게키워지고있는이유입니다.

여기서,색을만드는유전자에대해서Color머릿글자를따서[C](대문자)、색이만들어지지않는유전자는[c](소문자라고표시해봅시다.(통상유전자의이름,유전기호는알파벳 필기체로 쓰여있습니다.[C]유전자는,색을만들어내는유전자이기때문에, 2개중에서1개가부서져있다고해도,남은유전자가대체하기에영향은나타나지않습니다.이런형태의유전자를우성유전자라고합니다.통상우성유전자는알파벳대문자로쓰여집니다.

반대로색을만들어내지못하는유전자는1개로는색을변화시키는게불가능하기에,양쪽이색을만들어내지못하는유전자로 바뀐 순간처음으로,색이변합니다.이런형태의유전자를열성유전자라고합니다.열성유전자는알파벳소문자로적게되어있습니다.

지금까지를정리해봅시다.

유전자는2씩존재하며각각의유전형을나열해서2개를씁니다.,

CC= 아구티Cc= 아구티cc= 흰색

됩니다.알겠습니까?

여기서,전문용어를한가지기억합시다.

[CC]나[cc]처럼같은유전자를두개갖고있는경우는,

「그유전자가호모(homozygote)가된다」라고말합니다.

한편[Cc]의경우처럼다른유전자를2개가지고있는경우는,

「그유전자가헤테르(heterozygote)가된다」라고부릅니다.

단어를사용해서위의예의경우를설명하자면...

「열성색유전자[c]는호모상태일때만색이변한다!」라고한마디로정리됩니다.

 

 

,저빌의색유전자는나중에설명하게되는것처럼대부분이열성입니다.그렇기에,지금까지의지식으로대부분이해가되실겁니다.

그런데 몇세기의 시간동안 조금씩 바뀐 일이 생겨났습니다.

어떤경우라고한다면,유전자가부서진게아니라, 기능이변화했다!라고하는경우입니다.

「검은색을만들어야하는데황금색의털을만들고만다.」라고하는경우입니다.이런형태의유전자의경우는1뿐이라도(헤테르),털색에변화를가져오는일이있습니다.또한,한쪽만의경우(헤테르)와. 양쪽의경우(호모)라면,색이변하는경우도있습니다.이런형태의유전자를불완전우성유전자라고합니다.

그렇다면,저빌의색에대해공부해봅시다!

 

 

일본 사이트http://www.sunanezumi.net/ 에서 출처하였으며 번역은 제가 한것입니다. 아무말 없이 퍼가시면 안되요~

posted by 까망괭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