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이미지
까망괭이
2마리의 페럿(로리,코코)들과 살고 있습니다. BBS에서 질문받고 있습니다.

calendar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Notice

자주가는곳

2009. 11. 2. 15:56 친칠라 사육법

 

[[본 내용은 일본 친칠라 하우스 에 있는 내용을 제가 번역한 내용입니다. 원 출처는  http://www.sbspet.com/chin/index.html 이며 번역한 것에 대해선 무단펌을 금지합니다.]]

! 케이지

! 은신처

! 사료, 간식

! 급식기와 급수기

! 친칠라 모래 (모래목욕용)

! 장난감과 건강용품

 

! 케이지

친칠라는 올라가거나, 뛰어내리는 것을 매우 좋아해서, 적당한 운동을 하기 위해서도 큰 케이지를 준비해주는 것이 이상적입니다. 2마리 이상을 사육하는 경우는, 서로의 영역을 지켜주기위해서도 큰 것이 좋습니다. 높이가 있는 케이지가 최적입니다.

친칠라 전용 케이지가 판매되고 있습니다. 다른 동물용으로 대용하는 경우는 손.발이 걸려서 상처를 입지 않도록 주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철창사이는 가늘지 않으면 빠져나가버립니다. 또 철제형의 튼튼한 것이 아니면 갉아서 부서질 염려가 있습니다.

케이지 바닥망은 빼고 사용하는 것이 상처가 나지 않아 권장합니다. 단 청소는 다소 시간이 걸립니다. 바닥망을 사용할 때는 충분히 주의해주세요. 케이지의 뒷면과 측면의 바깥측에 플라스틱같은 판을 대는 것은, 모래의 산란을 막는 좋은 작업입니다.

새끼를 사육하는 경우는 수조형의 케이지를 추천합니다. 보온성과 안정성, 스트레스 방지를 위해서도 좋습니다. 수조형 케이지의 바닥은 건초를 깔아줍시다.

 

! 은신처

낮시간은 어두운 곳에서 잠을 자기 때문에, 친칠라가 들어갈 크기로 튼튼한 목재형 상자가 필요합니다. 되도록 높은 곳에 설치하는 것이 이상적입니다. 매달수 있는 원통형의 목재가 편리합니다. 발정기에는 되도록 1마리 당 1개의 은신처를 준비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 바닥재

케이지에 부속되어 있는 철망을 사용하는 경우, 목재발판을 사용하는 경우, 건초를 사용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각각 장점과 단점이 있습니다. 당신의 친칠라에 맞는 방법을 골라주세요. 목재위에 신문지나 천, 타올등을 두어선 안됩니다. 갉기 쉬운 것을 친칠라가 닿을수 있는 곳에 두지 않도록 조심해주세요.

[철망] 청소가 쉽고, 배변물도 철망아래에 떨어지기에 위생적입니다. 철망을 사용하는 경우는, 바닥망 아래에 베딩(건초, 칩 타입, 소취매트, 신문지 등등)을 놓아두는 것이 좋습니다. 경제성을 생각하면 신문지가 낫지만, 되도록 흡습성이 좋은 것, 탈취성이 좋은 것을 사용합시다. 건초 이외를 까는 경우는, 끌어내서 갉지 않도록 배치해야 합니다. 바닥망은 주에 1번은 살정소독해줍시다. 바닥망을 장기사용하면, 친칠라 다리를 아프게 하는 경우가 있기에, 때때로 체크해줍시다. 바닥망에 익숙하지 않은 친칠라는 발을 걸려 상처를 입는 경우가 있으니 주의합시다. 피부가 약한 아이나 새끼에게는 바닥망은 별로 권하지 않습니다.

[발판] 시판되는 목제발판도 사용가능합니다. 발에 부드럽고, 뛰기 편합니다. 사고도 일어나기 어렵습니다. 케이지 사이즈에 맞춰서, 홈센타(대형할인마트) 등에서 가공해도 좋습니다. 단 더러워지기 쉬워, 세균이 번식하기 쉽기에, 자주 세정하고 살균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갉아버리기에 소모품이라고 생각하는 것이 좋습니다. 삼나무나 전나무 등, 향이 강한 목재는 사용하면 안됩니다.

[건초] 바닥재로는 일반적입니다. 친칠라도 좋아합니다. 티모시 건초를 사용합니다. 식용 건초와 바닥용 건초는 다른 것으로 해주세요. 바닥에 떨어져있는 건초를 먹는 습관을 들여버리면, 오줌으로 더러워진 건초를 먹게되어 설사를 일으키게 됩니다. 또, 더러워지면 바로 교체해주세요.

[소나무 등 칩 형태] 보온성이나 흡습성에서는 우수한 바닥재입니다. 겨울에는 케이지내의 보온효과도 있습니다. 배변 냄새도 흡수해줍니다. 가격도 싸고 사용하기 편리합니다. 소나무가 원료로 되어있기에, 알레르기를 일으키기 쉬운 일도 있습니다. 소나무 베딩은 먹으면 해가 됩니다. 바닥재가 어떻게해도 맞지 않는 경우나 설사 치료중 같은 경우에 맞춰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스펜 베딩] 포프리 나무를 원료로 한 칩. 소나무 등과 달리 알레르기가 잘 생기지 않는 특징. 보온성이나 흡습성, 탈취성도 좋습니다. 바닥재가 잘 맞지 않는 경우나 추운날, 설사 치료중 같은 경우에 사용해주면 좋습니다.

 

! 사료, 간식

주식으로서는 친칠라 전용 사료(펠렛타입), 건초(알파파나 티모시), 물을 주는 것이 건강하고 살찌지 않는 친칠라를 키우는 것입니다. 펠렛은 단단하고 영양적으로 우수한 것을 선택해주세요. 건초도 씹어야 이가 너무 자라나는 것을 방지하기에 반드시 준비해 주시기 바랍니다.

간식은 친칠라가 좋아하는 것을 때때로 줍시다. 단 간식은 너무 주지 않도록 합시다. 당분이나 수분이 많이 들어간 것은 병의 원인이 되기 쉽기 때문에 주의해주세요.

 

! 급식기 와 급수기

급식기는 엎기 어려울 정도의 중량이 있는 것을 추천합니다. 플라스틱은 갉아버리기에 적합하지 않습니다. 식기 안에서 오줌을 누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그 경우는 바로 씻어줄 필요가 있습니다. 케이지 바닥에서 조금 위에 고정시켜 배치하는 방법도 좋습니다.

물접시는 엎어버리기 때문에, 급수기를 달아줍시다. 이때, 바깥에서 달아주는 것이 가능한 타입을 선택하지 않으면, 안에서 갉아버려 물이 넘치게 되는 사태를 일으킬수 있습니다. 급수기의 마시는 부분은 금속형의 튼튼한 것을 골라줍니다. 유리형의 급수기를 추천합니다.

금속형의 급식기나 급수기를 달아도, 결국 갉아서 망가트리기 때문에, 이상적인 식기는 현재 존재하지 않습니다. 새로운 식기를 처음에 준비하는 경우는, 충분히 지켜봐주세요.

 

! 친칠라 더스트(모래)

친칠라는 모래목욕을 매우 좋아합니다. 친칠라 더스트를 전용모래목욕통이나 상자, 타파 등에 넣어 케이지 안에 넣어줍시다. 케이지 청소가 힘든 경우는 다른 장소에 준비해줘도 상관없습니다. 모래목욕은 몸의 분비물(라놀린)을 떨어트려 세균이나 벌레가 살지 않는 (병예방) 효과가 있습니다. 모래의 용기는 모래가 날아가지 않도록 만들어진 것을 추천합니다. 모래 양은 1cm정도 넣어주는 것이 표준입니다. 모래는 소립자 타입으로 살균제가 들어간 것을 선택해주세요. 수입품 친칠라 전용 모래가 제일 좋습니다. 보통 모래로 대용하지 말아주세요.

 

! 장난감과 건강용품

친칠라휠(쳇바퀴)나 긴 나무막대기를 넣어주면, 돌리거나 올라가거나 해서 놀기 때문에 운동이나 스트레스 해소가 됩니다.

친칠라는 물건을 갉는 것도 매우 좋아하기에, 이갈이(뽕나무가 베스트)나 블록(이갈이용)을 케이지에 넣어줍시다. 이것은 스트레스 해소 외에도, 이가 너무 자라버리는 것을 방지하는 효과도 있습니다. 이갈이나무는 되도록 뽕나무로 살충제 같은 것이 사용되지 않은 것이 이상적입니다. 이갈이 나무는 단단하지 않으면 의미가 없습니다. 또 다른 과일의 나뭇가지는 싫어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살충제가 들어간 것이나 독성이 있는 나무도 이갈이로 써서는 안됩니다. 이갈이나무는 케이지에 묶어주세요. 바닥에 두면 오줌이 묻어서 갉을수가 없습니다.

posted by 까망괭이